본문 바로가기
독서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소자본 창업의 핵심 3

by 서당개 2020. 5. 9.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소자본으로 창업하는 방법

요즘처럼 평생직장이라는 말이 무의미해지고 누구나 한번은 사업해야만 하는 시대라면 본업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가능한 창업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특히 제2의 인생을 위해 직장에 다니면서 사업을 해보려는 사람에게 하나의 희망이 되길 바랍니다.

이번에 추천해 드릴 책은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프레이저 도허티(Fraser Doherty)는 열여섯 살에 대형 슈퍼마켓 역사상 최연소 납품업체 사장이 되며, 현재 영국에서 잘나가는 젊은 사업가입니다. 그는 48시간만에 오트밀로 창업하는 과정을 책으로 담아냈습니다.


트밀로 창업하는 과정 5단계


1. 아이디어 구상

본인이 흥미를 느끼면서 고객이 지갑을 열 만한 아이디어를 찾아라. 저자는 자신의 아이디어인 오트밀이 창업을 시도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기, 사전에 기사나 구글트렌드 등을 통해 오트밀 시장규모 파악직접 슈퍼마켓에 가서 업계 현황 시장조사, 해야 할 일 목록 작성, 이윤을 낼 수 있는지 계산해보는 가격책정 등을 검토하며 준비합니다.


2. 오트밀 만들기

제품을 만들 때 처음으로 하는 일은 시제품 제작입니다. 오트밀은 식료품이기 때문에 맛과 건강을 고려해서 천연재료들을 선정하고 전문가인 셰프 섭외하여 제작사진 촬영 진행하는 동시에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포장 업체에 문의하여 포장지 제작을 요청합니다.


3. 브랜드 만들기

브랜딩의 핵심제품을 구매해야 할 뚜렷한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을 만들어도 눈길을 끌지 못하면 구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이름을 짓고, 상표 점검 및 무드보드 제작 등을 통해 왜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구체화 시키는 작업을 우선화 합니다. 오트밀의 경우, 포장에 '즐길 수 있다'는 메세지를 담기 위해 일러스트레이터를 고용합니다.


4. 홈페이지 만들기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들어라. 웹사이트에서는 글보다 동영상이나 사진을 적극 활용해서 방문자들에게 제품이 왜 필요한지 명쾌하게 밝혀야합니. 홈페이지의 템플릿을 고르고 결제 처리, 이메일 뉴스레터, 사이트 약관 작성 등을 진행합니다.


5. 홍보하기

구매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해라. 홍보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판매하는 제품에 따라 효과적인 홍보 방법은 다릅니다. 오트밀의 경우, 온라인 판매를 위해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하고, 오프라인 판매를 위해 슈퍼마켓 바이어에게 이메일 문의합니다.



소자본으로 창업하는 핵심 3

1. 운영비 계산해보기. 최소 예산을 잡아서 고정비나 간접비를 포함한 1년 정도의 운영비를 계산해보고 모든 비용을 감당할 정도로 총이익을 내려면 제품을 얼마나 팔아야 하는지 계산해봅니다. 만약 팔아야 할 물량이 지나치게 많으면 제품이나 사업 모델 일부를 다시 고려해야 합니다.

2. 온라인 활용하기. 값비싼 에이전트를 쓰는 대신, 온라인에서 적은 보수로 일 해주는 프리랜서를 고용하거나 구글 애드워즈 등을 활용하여 홍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업이든 간에 아웃소싱하고 간소화하며 자동화할 방법을 찾는 일 또한 중요합니다.

3. 전문가를 고용하라.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긴다면 당장에 인건비가 들어가겠지만, 자신이 직접 해야 하는 일과 전문가를 고용하는 일을 구분 짓는 일이야말로 돈과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개요 전달해야 합니다.



후기를 마치며

미래 예비창업자에게 '가이드'가 될만한 책입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창업이지만 저자의 실행력을 보고 있자니 '창업도 쉽게 풀어나갈 수 있는 거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트밀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섬세하고 창업에 관한 전략적인 내용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창업하면서 누구한테 조언을 구해야 할지 몰랐던 내용도 참고하거나 도움이 될만한 홈페이지도 소개해줘서 창업을 망설이시거나 실제로 창업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창업을 위해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멋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창업을 글로 배우고 갑니다...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국내도서
저자 : 프레이저 도허티(Fraser Doherty) / 박홍경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7.10.30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