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생을 변화시키는 최고의 시간관리법, 미라클모닝

by 서당개 2020. 5. 24.

인생을 변화시키는 최고의 시간관리법, 미라클모닝

어느덧 5월이 되어 날씨가 선선해지고 해가 길어졌습니다.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이불 밖으로 나오기가 힘들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아침에 눈 뜨기가 너무 힘들어서 도움을 얻고자 이 책을 집어 들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미라클모닝 Miracle Morning' 입니다. 2016년 초판 발행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읽어봤을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 할 엘로드 매일 아침에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아침을 보내는지가 성공의 등급에 엄청난 영형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왜 아침이어야 할까?

일과를 시작하기 전인 아침이야말로 자신의 삶과 일에 방해받지 않고 매일 자기계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야간 근무를 하거나 늦은 밤까지 일하는 사람들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게 불가능합니다. 미라클모닝의 의도는 매일 스스로 개선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눈뜨고 처음 하는 행동을 바꾸는 데에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는 꼭 아침에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를 바꾸는 기적의 6가지 습관

1. 침묵

침묵은 단순히 입을 다문 것이 아니라, 삶의 목적을 찾는 '명상'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침묵은 스트레스를 즉각적으로 줄여주고 정신을 명료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호흡법은 가슴이 아닌 복부를 팽창시키는 호흡법이며, 침묵의 핵심은 무조건 침대 밖으로 나와서 하는 것입니다.

2. 확신의 말

스스로 정의한 성공을 위해 필요한 생각과 믿음과 행동을 끌어내는 확신의 말구체적인 계획으로 직접 만들고, 그 말을 무한에 가깝게 반복하여 말하다 보면 계획한대로 변화한다고 합니다. 윌 스미스, 짐 캐리, 오프라 윈프리 도 긍정적인 생각과 더불어 '확신을 주는 말'이 그들을 성공과 부자의 길로 이끌었다고 증언합니다.

3. 시각화

삶에서 일어날 구체적인 행위와 결과를 머릿속에 그려보는 것입니다. 성과를 미리 그려봄으로써 현실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선수들이 기록 단축이나 기량 향상을 위해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상적인 하루를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본다거나 갖고 싶은 것, 하고 싶은 일, 살고 싶은 곳 등의 이미지로 비전보드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운동

아침 운동은 정신을 맑게 하고 몸을 깨우며 고도의 에너지를 유지하는 힘이 됩니다. 자느라 느려진 심장박동과 혈액순환의 속도를 높이고 폐에 새로운 산소를 채워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독서

독서는 삶은 변화시키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 매일 독서를 시작하기 전에 그 책을 왜 읽는지, 얻고 싶은 게 무엇인지 물으며 결과물을 기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6. 기록하기

기록은 주로 일기 형태의 글을 쓰며, 새로운 아이디어당면한 문제의 돌파구, 깨달음과 교훈, 성장과 발전기억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라클 모닝은 100% 맞춤형입니다. 기상 시간부터 실천시간, 실행 순서, 추가할 활동까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아침 습관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덜 자고도 더 활기차게 일어나는 법

이상적인 수면의 양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수면 시간을 변수로 한 실험을 진행한 결과, 아침의 일어났을 때의 컨디션수면의 양보다는 일어났을 때 컨디션이 어떨 것이라고 스스로 한 '암시'에 더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잠들기 전에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지지 못했다고 생각하면 피곤한 아침을 맞이하고 반대로 잠들기 전에 수면 시간이 충분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잠이 든다면 실제로 좋은 컨디션으로 아침을 맞이한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머릿속을 맴도는 첫 번째 생각은 대개 잠들기 전에 했던 마지막 생각입니다. 매일 밤 잠들기 전에 긍정적인 암시를 한다면 기다려지는 아침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새로운 습관을 형성에 걸리는 시간

새로운 습관을 만들거나 오랜 습관을 버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전문가들마다 의견이 분분합니다. 맥스웰 몰츠 박사는 팔 다리를 절단한 사람들이 본인의 팔 다리를 잃었다는 사실에 적응하는 데 평균 21일이 걸린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할 엘로드올바른 전략만 있다면 습관을 바꾸는 데 30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미라클모닝을 실천하기에 앞서 30일이라는 시간을 10일 단위로 쪼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단계마다 각기 다른 감정적 난관을 거쳐야 하는데 첫 10일을 견뎌낸다면 20일차, 30일차는 비교적 수월하게 새로운 습관을 들일 수 있다고 합니다.

후기를 마치며

나도 미라클모닝을 실천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책 읽는 서당개 입니다. 저는 누가 깨워주지 않으면 기본 10시간씩 잡니다. 휴일에 아무런 방해 없이 잠에서 깨는 것을 즐겼고 그래야 피로가 풀린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과연 내가 미라클모닝을 해낼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기도 하지만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서 앞으로 30일 동안 실천해보려고 합니다.ㅎㅎ

결국에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수면 시간을 충분하다고 암시하고 긍정적인 마인드가 최고의 시간 관리를 만들어낸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부록을 포함해서 250페이지도 안 되는 적은 분량이지만 충분히 흥미를 끌만한 내용들을 섬세하게 다뤘습니다. 다만 목차에 부제를 포함하지 않아서 다시 읽고 싶은 내용을 찾아 읽기에는 조금 불편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계획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태해지고 '시간이 없어서' 라는 변명을 늘어놨다면 책 미라클모닝을 추천해 드립니다.


미라클모닝
국내도서
저자 : 할 엘로드(Hal Elrod) / 김현수역
출판 : 한빛비즈 2016.02.22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