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농부가 주식으로 돈 버는 법

by 서당개 2021. 7. 27.

주식농부가 주식으로 돈 버는 법

돈, 일하게 하라 박영옥

주식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기업은 점점 부자가 되고 있는 반해 가계는 점점 가난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집을 모시고 사는 동안 우리나라 기업이 일궈낸 과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코피 흘려가며 만든 과실의 절반을 외국인들이 수확해갔다. 집에 월급을 밀어 넣고 있는 동안에도, 자산의 대부분을 부동산에 묶어두고 대출이자를 내면서 빈곤하게 살아가는 동안에도 기업은 계속 성장한다. 주식투자는 개인적 차원에서 보면 기업 성장의 열매를 공유하는 방법이고, 국가 경제의 차원에서 보면 우리나라 자본시장을 튼튼히 하는 길이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받아가고 있는 배당금을 우리 국민이 받아서 소비한다면 국내 경기가 어떻게 될지 상상해보시라.

 

농심투자란

농부처럼 투자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농부가 씨앗을 고르듯 투자할 기업을 고르고, 파종할 시기를 선택하듯 투자할 시점을 정한다. 투자한 뒤에는 매일 논에 나가 농작물을 돌보듯 기업과 소통하고 동행하며 돌본다. 마지막으로 농업 계획이 완성되었을 때 추수한다. 

 

농심투자 하는 법

업종의 전망을 보고 기업을 찾든, 기업을 먼저 보든 간에 괜찮은 기업을 발견하면 손실이 나도 크게 속상하지 않은 수준의 주식을 매수하고 공부를 시작하면서 예의 주시한다. 긍정적인 소식을 접하면 좀 더 매수하고 안 되겠다 싶은 정보를 알게 되면 투자를 철회한다. 그렇게 정보를 수집하면 투자액을 서서히 늘려가다가 정말 좋은 기업이라는 판단이 들면 금액을 대폭 늘린다. 이후에도 계속 관찰하고 소통한다.

 

종목을 고를때는

주가는 기업의 미래 가치를 반영한다. 기업의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과거와 현재를 봐야 한다. 기업의 역사도 보고, 기업을 이끄는 경영자의 역사도 보고, 그 기업이 속해 있는 업종의 역사도 봐야한다.

 

관심 기업이 생겼을때는

먼저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한다. 지난 몇 년동안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주당순이익 등의 지표들을 확인하고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 이유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를 알려면 공시와 뉴스를 주가 그래프와 비교해가면서 체크해야 한다. 또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 해서 후기를 보거나 직접 매장에 방문해 판매원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엇보다 경영자의 인터뷰한 내용은 빼놓을 수 없는 자료다. 과거 인터뷰에서 말한 포부가 상당 부분 현실화되었다면 허튼소리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 기업에 대해 알아본 결과, 투자 대상이 아니더라도 공부에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면서 과감히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기업과의 소통

장은 묵어야 제맛이라며 투자를 해놓고 나 몰라라하는 태도는 좋지 않다. 주식 담당자나 해당 기업의 구성원을 만나보거나 현장에서 정보를 얻거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 인근 중개업소 방문하거나 식당, 절 등에서 소문을 들을 수도 있다. 현장에서 펄떡거리던 정보가 투자에 큰 도움이 되는 건 물론이다. 주주총회에도 시간을 내서 한 번쯤 참석해보는 것을 권한다.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종잣돈을 만들어야 한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5년~6년 정도는 없어도 되는 돈으로 투자해야 한다. 비록 적은 돈으로 시작하지만 미래를 생각하면서 고통을 감내하고 모으는 수 밖에 없다.
종목 고르는 능력을 키우는 것보다 담대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먼저다. 주식투자자를 실패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감정이 탐욕과 공포다. 탐욕에 흔들리면 보고 싶은 것만 보이고, 공포에 질리면 큰 그림은 보지 못하고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 것만 보인다. 결국 공포가 주는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고 헐값에 매도해버린다. 주식시장에서 담대한 마음을 유지하는 사람이 진정한 고수이며, 그들이 주식투자에 성공한다.

부자가 되고자 하는 마음은 탐욕이 아니다. 그에 상응하는 노력을 하지 않고 부자가 되려는 마음이 탐욕이다.

내가 알고 있는 주식 투자보다 더 깊이있고 철저하다. 주식 투자는 절대로 앉아서 편하게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웠다. 모바일로도 쉽게 매도, 매수를 할 수 있는 이 시대에 주식 투자가 가볍게 느껴질 수 있지만 수익을 내는 사람들은 많은 정보들을 얻어내고 공부한다. 독후감 후기 한편으로 다 담아내지 못할만큼 좋은 내용들이 많이 담겨져있다.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하게된다면 꼭 한 번쯤 읽어봤으면 좋겠다.

댓글